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

2021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알아보기.

by 빤짝_Daddy 2021.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빤짝 Daddy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으로 찾아뵙습니다. 오늘은 2021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로자의 날인 5월 1일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우선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수입이 적은 근로자 가정의 생활에 혜택을 주기 위해 국세청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입니다. 좀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인 근로자와 사업자 종교인 가구 등에 지원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

1. 소득요건 : 전년도 2020년에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만 있어야 합니다. 근로소득만 있더라도 전문직에 있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등록된 사업자 외로부터 받은 근로 소독이 있으면 안 됩니다. 또한 법인세법에 의해 상여로 처분된 금액을 받으면 안 됩니다.

 

2. 총소득요건 : 2019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과 2020년 부부합산 연간 근로소득 합계액이 다음의 기준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요건

* 단, 맞벌이 가구여도 배우자의 연간 소득액이 3백만 원 미만이면 홑벌이 가구로 인정됩니다.

소득요건_홈택스 자료

 

3. 재산요건 : 가구원 모두가 2019년 6월 1일 기준 현재 소유 재산이 2억 원 미만이며, 재산에는 토지, 건물, 자동차, 전세보증금, 금융재산, 유가증권, 골프회원권, 입주권, 분양권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부채는 차감하지 않으며, 재산이 1억 4천 이상일 경우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를 차감합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1.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 ARS 신청 : 1544-9944 전화하여 장려금(1번) 주민등록번호 13자리 누른 후 신청안내문에 기재된 개별인증번호 8자리를 입력하고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평일 오전 9시 이전이나 18시 이후 또는 휴일에 이용하면 신속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 신청 : 개별인증번호 8자리를 부여받은 경우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손 택스 설치 실행] → [신청]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선택 → [로그인]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개별인증번호 입력 → [장려금 신청] 신청요건 확인 후 연락처 등록/계좌 등록
  • 인터넷 신청 : 홈택스 로그인 [공인인증서] → 계좌/전화번호 등록[등록된 내용 확인 수정 입력 또는 새로 입력] → 신청 확인 전송

2.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

홈택스 로그인 [공인인증서] → 계좌/전화번호 등록[등록된 내용 확인 수정 입력 또는 새로 입력]  신청 확인 전송

자격요건 미충족 시 안내 팝업창

저도 혹시나 해서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신청 지원을 해보았으나, 위와 같이 장려금 신청 대상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자동적으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2021년 5월 1일 ~ 5월 31일, 기한 후 신청기간  2021년 6월 1일 ~ 2021년 11월 30일

 

근로장려금은 근로장려금 신청서, 첨부 서류 등을 심사하여 신청 기한 경과 후 3개월 이내에 결정하여 9월 말(5월 신청분)까지 지급됩니다. 정기지급은 9월 말까지(금번에는 8월 말 지급 예정), 기한 후 지급은 신청 한 달로부터 4개월 이내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2021년 근로 장려금 신청에 대한 세부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올해 꼼꼼히 신청하시고 가계소득에 많은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